GameObjects 배치
GameObject를 선택하려면 씬 뷰에서 GameObject를 클릭하거나 Hierarchy 창에서 이름을 클릭하십시오. 여러 GameObjects를 선택하거나 선택 취소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거나 GameObjects들 주위로 사각형을 드래그하여 선택하십시오.
선택한 GameObjects는 씬 뷰에서 강조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강조 표시는 GameObject 주변의 주황색 외곽선으로 표시됩니다. 강조 표시 색상과 스타일을 변경하려면 Unity> Preferences > Color로 이동하여 Selected Wireframe, Selected Outline을 수정합니다. 네개의 Transform tool 중 하나를 선택한 상태라면 선택된 GameObject도 씬뷰에 Gizmo를 보여줍니다.
Move, Rotate, Scale, and RectTransform
툴바에 있는 4 개의 Transform tool을 사용하여 개별 GameObjects를 Move, Rotate, Scale, Rect Transform합니다. 그 각각에 해당하는 기즈모가 씬 뷰상의 선택한 게임오브젝트 주변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GameObject의 Transform 구성 요소를 변경하려면 마우스를 사용하여 Gizmo 축을 조작하거나 Inspector에서 Transform 구성 요소의 숫자 필드에 값을 직접 입력하십시오.
또는 네개의 Transform 모델에 해당하는 단축키를 눌러도 됩니다: Move는 W, Rotate는 E, Scale은 R, RectTransform은 T입니다.
Move
Move Gizmo의 중앙에는 세 개의 작은 사각형이 있어서 한 개의 평면 상에서 GameObject를 드래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평면을 사용해 움직인다는 것은 한 개의 축은 그대로 둔채, 두개의 축을 동시에 움직일수 있다는 뜻입니다). 3 버튼 마우스를 가진 경우 가운데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가장 최근에 이동한 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이 축의 화살표가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쉬프트 키를 누른 채로 기즈모의 중심을 클릭-드래그하면 기즈모의 중심이 평평한 사각형으로 바뀝니다. 이 평면 사각형 상태에서는, 씬 뷰 카메라가 향하고 있는 방향을 기준으로 한 평면에서 GameObject를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Rotate
Rotate 툴을 선택하면 오브젝트 주위에 와이어 프레임 형태의 구형 기즈모가 나타나는데, 그 축을 클릭-드래그하여 GameObject를 회전 시킬수 있습니다. Move 기즈모와 마찬가지로, 3버튼 마우스의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면 최근 이동한 축이 노란색으로 나타나고 조정 가능합니다. 빨간색은 x축, 녹색은 y축, 파란색은 z축을 따라 원이 있으며, 그 주위를 따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외방 선은 오브젝트를 씬뷰의 z-축에 따라 돌리는데 쓰입니다.
Scale
스케일 툴을 선택하고 기즈모의 한 가운데를 클릭-드래그 하면 모든 축이 동일한 비율로 크기 조절 됩니다. 각 축별로 따로 크기조절도 가능합니다만 자식 오브젝트가 있을 때는 결과가 이상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역시 3버튼 마우스 사용 시 최근 변경된 축은 노란색으로 나타납니다.
RectTransform
RectTransform은 보통 Sprite 또는 UI 요소와 같은 2D 요소의 위치를 지정하는데 사용되지만, 3D GameObject를 조작하는데 유용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한 개의 기즈모에 move, scale, rotate를 합쳐 놓은 것입니다.
- 기즈모 내부 사각형을 클릭-드래그 시 move
- 기즈모 사각형의 변이나 꼭지점을 클릭-드래그하면 scale(변은 축 한개, 꼭지점은 축 두개)
- 꼭지점 약간 바깥에 커서를 두면 rotation 아이콘이 나타나며, 클릭-드래그로 회전
Gizmo handle position toggles
Gizmo handle position toggle은 모든 Transform tool Gizmo의 위치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핸들은 Gizmo 자체를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For Position
Pivot/Center 버튼을 눌러서 둘 간에 전환 가능합니다.Pivot은 메쉬의 실제 피벗 점에 기즈모를 위치시키는 것이고,
Center는 렌더링 된 게임 오브젝트의 중점에 위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For rotation
Local은 게임 오브젝트에 상대적으로 기즈모를 회전,Global은 전체 월드 스페이스에 대해 회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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